헝가리 비즈니스 초보자를 위한 선물용품 가이드

2012. 4. 19. 14:29world news & story

 

헝가리 비즈니스 초보자를 위한 선물용품 가이드

 

 

 

□ 실용적이거나 한국적인 선물을 하라

 

 ㅇ 헝가리는 비즈니스 시 선물에 대한 특별한 관행이 없으나 고가의 선물은 기피함.

  - 일반적으로 기업로고가 들어간 펜류, 다이어리 등을 주로 선물함.

  - 최근에는 USB와 같이 저렴하면서도 실용적인 아이템이 인기임.

 

 ㅇ 우리 기업은 한국적인 아이템을 고르는 것이 효과만점임.

  - 헝가리는 유럽 어느 나라보다도 먼저 한류열풍을 겪은 국가이며 현재도 한국에 대한 호감도는 매우 높은 편임.

  - 2008년도 드라마 대장금이 헝가리 국영방송 MTV(Magyar TV)에 방영돼 40%의 시청률을 달성한 바 있음.

  - 지난 2월 개소한 주헝가리 한국문화원의 한국어 강좌는 6월까지 신청자가 밀려있는 등 현지인들이 한국에 지대한 관심을 보임.

 

 ㅇ 부다페스트 무역관에서는 현지인들의 습성, 한국에 대한 호감도 등을 반영해 비즈니스에 효과만점인 선물 10가지를 꼽았음.

  - 헝가리인이 일반적으로 좋아하는 선물, 한국적인 선물, 실용적인 선물 3그룹으로 나누었음.

  - 헝가리 바이어나 투자가와 개별 미팅 시에는 한국적이거나 일반적인 선호품목을 추천함.

  - 아울러, 다수의 헝가리인에게 어필하고 싶을 경우 실용적인 품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음.

 

한국기업이 준비하면 좋을 선물리스트 10선

No.

구분

이름

1

헝가리인이

일반적으로 선호

주류

2

다과류, 다과함

3

초콜릿, 꽃

4

한국적인 아이템

전통공예품

5

한국화폐

6

젓가락

7

실용적인 아이템

탁자용국기

8

볼펜

9

열쇠고리

10

USB

주: 기입순서는 순위와 무관

 

□ 선물 선택 시 효과가 배가되는 방법

 

 ㅇ 주류는 헝가리산 화이트와인 또는 한국 전통주류가 최선

  - 헝가리는 인구의 90%가 술을 마실 줄 알며 동유럽에서 주류 소비량이 높은 국가 중 하나임.

  - 특히 와인을 즐겨 마시는데 인구 천명당 와인 소비량은 2011년 기준 1만8800리터로 동유럽 평균인 8900리터를 훌쩍 뛰어넘었음.

 

헝가리 와인 소비량

(단위: 리터/인구 천명 당)

국명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

헝가리

19,401

19,951

19,563

18,760

18,806

동유럽

7,947

8,195

7,904

8,671

8,907

서유럽

18,298

18,131

18,065

18,055

18,004

한국

3,588

3,897

4,278

5,979

6,887

자료원: Euromonitor (2011)

 

  - 헝가리에서는 유통되는 대부분의 와인은 국내산이며, 레드와인보다는 화이트와인을 즐겨 마시므로 와인을 선물할 때는 헝가리 대표와인인 토카이(Tokaj) 등을 선물하는 것이 바람직함.

 

헝가리 와인 종류별 판매량

                                                                                              (단위: 백만리터)

구분

판매량(2011년)

Fortitied Wine and Vermouth

10,279

Non-Grape Wine

-

Sparking Wine

24,043

Champagne

1,250

Other Sparking Wine

22,792

Still Light Grape Wine

208,155

Still Red Wine

60,123

Still Rose Wine

12,472

Still White Wine

135,559

 자료원 : Euromonitor(2011)

 

헝가리에서 유통되는 와인

 

주 : 왼쪽 화이트 와인이 토카이 와인

 

 ㅇ 젓가락은 한국 전통식 쇠 젓가락으로 선물

  - 헝가리에는 일식이 매우 깊이 침투해 있는 나라 중 하나로, 현지 초밥 체인점인 ‘wasabi étterem'은 높은 고객만족도를 달성한 업체에 수여되는 ‘Best of Budapest and Hungary'상을 8년 연속 수상하기도 했음.

 

헝가리 유명 초밥체인 Wasabi étterem

 

  - 즉, 헝가리인들은 ‘젓가락’ 사용에 큰 이질감이 없음.

  - 다만, 유통되는 젓가락들이 대부분 ‘나무젓가락’으로, 우리나라의 전통 젓가락인 ‘쇠젓가락’은 어디에서도 구입할 수 없는 특이한 아이템

  - 헝가리 바이어에게 전통 젓가락 세트를 선물한다면, 한국적이면서도 실생활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어필할 것임.

 

□ 헝가리에서 금기시되는 선물

 

 ㅇ 공산주의 상징인 빨간색과 망치 무늬의 선물은 피할 것

  - 헝가리는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45년간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했으며 1989년 체제전환을 함.

  - 동구권 중 가장 먼저 시장경제체제로 전환했으나 아직도 거리이름 등 곳곳에 사회주의 색채가 남아있으며 이를 지우려 함.

 

공산주의의 상징인 낫과 망치모양                공산주의를 상징하는 붉은색 부츠

            

 

 ㅇ 칼, 핀 등 날카로운 물건은 비즈니스에 악영향

  - 날카로운 물건은 헝가리에서 관계의 단절을 의미하므로 비즈니스 시 반드시 피해야 할 아이템임.

  - 무역관 조사에 따르면, 한국을 방문했던 헝가리인에게 한국전통 비녀를 기념선물로 전달한 적이 있었으나 매우 당황스러워했다고 함.

 

 ㅇ 향수, 세제류 역시 피해야 할 품목

  - 향수는 선물 받는 사람이 냄새가 좋지 않다는 뜻을 내포할 수 있다고 함.

  - 비누, 세제류 역시 같은 의미로 부적절한 선물로 분류됨.

 

 ㅇ 꽃을 선물할 때는 국화는 제외할 것

  - 헝가리인은 가까운 사이 또는 비즈니스 시에도 꽃을 종종 선물함.

  - 하지만 국화는 ‘장례식’을 연상하게 하므로 바람직하지 않음.

 

□ 시사점

 

 ㅇ 헝가리인은 가까운 사이 또는 비즈니스 상대에 선물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앞서 언급한대로 고가의 선물을 하는 것은 오히려 부담이 되므로 주의

 

 ㅇ 선물의 종류에 큰 격식이 있지 않으므로 비즈니스 시 상대에 자사를 각인시킬 만한 선물을 하는 것이 좋음

  - 특히, 최근 한류열풍을 반영해 한국적인 선물을 고르는 것도 추천할만하나 한국적이면서도 현지인들이 좋아할만한 아이템 선정한다면 효과가 배가 될 것임.

  - 앞서 언급한 화이트와인이나 우리 전통주 선물이 그 예임.

 

 ㅇ 다만, 우리 기업이 헝가리에 첫 진출해 다수의 바이어와 미팅을 가지게 될 경우 상기 아이템보다는 자사의 로고가 들어간 USB, 볼펜, 열쇠고리류가 가장 효과적

  - 현지 기업들 역시 첫 비즈니스용 선물로 간단한 제품을 주고 받는 것이 일반적

  - 예로 헝가리 살라미 제조회사 픽(Pick)은 상담회 때 살라미 모양의 열쇠고리를 선물해 좋은 반응을 얻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