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4. 19. 14:53ㆍworld news & story
방글라데시와 비즈니스 거래 시 준비해야 할 선물용품은?
- 일반적으로 소형 전자제품 가장 선호 -
- 공공부문 고위직은 고급 핸드폰, 고급펜 등을 선호 -
- 개와 돼지 모양의 선물용품은 종교상의 이유로 피해야 -
□ 조사 개요
○ 조사 목적: 우리 기업이 사회·종교·문화적 차이가 있는 방글라데시와 비즈니스(공공부문 포함) 거래를 발전시키기 위해 준비해야 할 선물용품에 대한 파악
○ 조사 방법: 설문서를 바탕으로 한 설문과 전화 인터뷰(유첨 1. 설문서 내역 참조)
- 대상: 무역관 방문기업 또는 공사 서비스를 이용한 기업(기관)
- 구분: 비즈니스 영역별(민간·공공), 연령별, 성별로 나누어 조사
○ 설문기간: 2012. 3. 21.~2012. 4. 8.
○ 응답자: 37명(민간부문: 28명, 공공부문: 9명)
□ 비즈니스에서 선물에 대한 인식
○ 이슬람 국가인 방글라데시는 선물은 종교상 가난한 자에 대한 기부 의무에 근간을 두는 것으로 파악되며 현재에 이르러서는 선물은 인간관계 발전을 위한 의미 있는 행위로 사회적으로 인식·통용됨.
○ 이러한 종교적 문화적인 이유로 선물은 가족·친지·이웃 간의 소셜 네트워크(비공식적 인관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음.
- 종교 축제·결혼·생일 축하 등 기념일 포함, 여가 시설 미비에 따른 자택에서의 소규모 파티 등에 주로 이용됨.
- 최대 종교축제일인 이드(Eid) 축제일은 1년 중 최대 구매시즌으로 이때 주로 선물용품이 구매되며 그 시장규모는 2011년 연간 소매 시장규모의 3분의 2인 25억 달러에 달함.
○ 한편, 조사결과 우리기업에서 선물을 받은 경험이 있는 기업(기관)은 대부분 인삼차, MP3, 라이터, 회사명이 새겨진 USB, 펜 등으로 나타남.
- 한편, 라이터는 일반적으로 흡연을 선호하지 않은 현지 문화를 고려해 주의해야 할 품목임.
□ 비즈니스 거래 시 선호되는 선물품목
○ 일반적으로 민간부분과 공공부문 공히 선호되는 품목은 전자제품군으로 조사됐음.
- 특히, 공공부문의 고위직의 경우 고급 휴대폰, 계산기, 손목시계, USB, MP3 등의 전자제품을 제외한 여타 품목 군에 대한 선호 품목이 조사되지 않았음.
- 아울러 공공부문의 고위직에서는 고급 만년필이나 볼펜(황금색)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민간부분과 공공부분의 중간층(중간직)이하의 경우 품목군별 선호품목이 약간씩 차이를 보이지만 선호 품목이 대부분 중복되는 관계로 개별 선호품목에 대한 차이는 보이지 않음.
구분 |
품목구분 |
선호 품목 |
||
민간 부문 |
공공부문 | |||
상위층 (고위직) |
농산품 |
목공품, Bonsai, 화분, 황마 공예품 |
|
|
가죽제품 |
벨트, 재킷, Moneybag, 여성지갑 |
| ||
전자제품 |
장난감, 토스터, 믹서기, 밥솥, 글라인더, MP3, 전자사전, 손목시계, Digital Came |
휴대폰, 계산기, 손목시계, USB, MP3 | ||
화장품, 향수 |
보디 스프레이, 향수, 면도용 크림, 면도용 젤, 로션, 샴푸, 비누, 립스틱 |
| ||
의류 |
정장 셔츠·바지, 재킷, 슈트, 트레이닝복, |
| ||
스포츠 용품 |
다트, 체스, 테니스 라켓, 배드민턴 라켓, |
| ||
식품·제과 |
초콜릿, 인삼차 |
| ||
기타 |
다이어리, 펜, 꽃병 |
고급펜 |
중간층 (중간직) |
농산품 |
황마 공예품, 목공품 |
목공품, 황마 공예품, 꽃 |
|
가죽제품 |
여성지갑, 숄더백, 카드홀더, 키홀더 |
벨트, 키홀더, 카드홀더 | ||
전자제품 |
인형, 믹서기, 토스터, 밥솥, 디지털 카메라, 전자사전, 노트북, 손목시계, 장난감 차, 휴대폰, 녹음기, 벽시계 |
믹서기, 밥솥, 휴대폰, 계산기, 손목시계, USB, MP3, 블루투스 헤드폰 | ||
화장품, 향수 |
향수, 샴푸, 립스틱, 매니큐어 |
면도용 크림, 향수, 샴푸 | ||
의류 |
정장 셔츠, 재킷, Salwar Kamez, 목도리, Fatua |
정장 셔츠·바지, 수트 | ||
스포츠 용품 |
다트 |
체스 | ||
식품·제과 |
초콜릿 |
주스, 초콜릿 | ||
기타 |
펜, 다이어리, 꽃병 |
| ||
하위층 (하위직) |
농산품 |
목공품, 황마 공예품, 화분 |
목공품 |
|
가죽제품 |
카드홀더, 벨트, Money bag |
자켓, 카드홀더 | ||
전자제품 |
토스터, 믹서기, 디지털 카메라, 블루투스 헤드폰, 전자사전, 램프, 휴대폰, 계산기 |
믹서기, 블렌더,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전자사전, 손목시계, 벽시계 | ||
화장품, 향수 |
바디 스프레이, 면도용 젤, 면도용 크림 |
향수, 로션, 비누 | ||
의류 |
재킷 |
정장 셔츠, 캐주얼 셔츠, 티셔츠 | ||
스포츠 용품 |
다트 |
크리켓 용품, 축구용품, 배드민턴 라켓 | ||
식품·제과 |
주스 |
초콜릿 | ||
기타 |
꽃병 |
꽃병 |
자료원: 자체 설문조사
○ 이러한 점은 선호품목군에 대한 무차별성은 연령별, 성별에서도 나타남.
- 연령별은 전자제품에 대해서 20~30세 연령은 46%, 31~40세가 41%, 40세 이상이 39%가 선호된 것으로 조사돼 선호비율은 연령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선호품목군에 대해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음(연령별 선물용품 품목별 선호도는 유첨2. 참조).
- 성별도 남성과 여성의 선호 품목군에 대해서는 비율별로는 조금씩 차이를 보이지만 선호 품목군에 대한 순위는 바뀌지 않음(성별 선물용품 품목별 선호도는 유첨3. 참조).
□ 피해야 할 선물 품목
○ 우리 기업이 선물할 때 민간부문과 공공부분 모두 피해야 할 품목은 민간부분과 공공부분 공히 이슬람의 종교적 이유로 돼지, 개 모양(혹은 그림이 새겨진)의 장남감, 인형, 조각품과 담배, 주류, 라이터 등으로 조사됨.
○ 아울러 케이크, 비스킷 같은 제과품목은 일반적으로 방글라데시는 가족들을 대상으로 어디서나 쉽게 구입해 선물하는 관계로 특별한 사업 관계의 발전을 원하는 비즈니스 영역의 경우 좋지 않은 아이템으로 여겨짐.
□ 선물용품으로 추천할만한 품목
○ 처음 비즈니스를 위한 면담 자리나 특정개인의 선호를 알 수 없는 경우 직업·연령·성별에 관계없이 선물로 제공할 수 있는 품목은 다음과 같음.
○ 아울러 회피품목이 아닌 경우 자사제품의 로고가 담긴 품목도 선호됨.
분 류 |
추천 품목 |
농산품 |
목공품 |
가죽제품 |
돈지갑, 여성용 지갑, 카드홀더, 키홀더 |
전자제품 |
토스터, 믹서기, 밥솥, 글라인더, MP3, 전자사전, 손목시계, 벽시계, USB, 계산기 |
화장품&향수 |
바디 스프레이, 향수 |
의류 |
정장 셔츠, 티셔츠 |
스포츠 용품 |
다트, 체스 |
식품·제과 |
초콜릿, 인삼차 |
기타 |
다이어리, 펜, 꽃병, 자개 명함집, 보석함 |
자료원: 자체 분석
□ 시사점
○ 방글라데시는 사회·문화적 차이로 피해야 할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는 서구화와 산업화를 통한 경제발전의 도상에서 비즈니스 거래 시 일반적으로 선호되는 품목군은 우리나라의 선물용품 품목과 별다른 차이를 보이고 않아 방글라데시만의 국가적 특성을 고려한 선물용품을 준비할 필요가 없음.
- 이러한 경향은 비즈니스 영역(민간·공공)별, 연령별, 성별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남.
○ 다만, 공공부분 고위 공직자는 선호 품목군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관계로 방글라데시 공공 프로젝트 수주나 제3국 수출을 위한 현지 공장생산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선물용품 선택 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함.
- '관'의 힘이 중시되는 방글라데시 공공부문의 시장 특성상, 효과적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고위공무원과의 관계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함.
○ 아울러 방글라데시는 전통적인 농업사회 기반이 남아 있어 목공품의 선물용품도 선호되므로 우리나라의 자개문양이 새겨진 명함통, 보석함 등도 성별, 연령별, 비즈니스 영역별과 무관하게 추천할 만한 품목리스트로 고려됨
○ 방글라데시는 자존심이 강하고 겉으로 보이는 형식과 외형을 중요시하는 관계로 선물용품 포장도 고려해야 함.
- 일반적으로 금색(황금색)을 선호하며 고급스러운 포장을 선호함. 포장 시 명함을 같이 동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 선물에 대한 인식은 가족 중심의 방글라데시 사회 특성상 사회적 관계 형성 차원에서 우리나라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됨을 고려할 때 방글라데시와 거래를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선물용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특히 우리나라의 국가이미지가 방글라데시의 롤 모델(Role Model)로 인식되는 가운데 한국기업에서의 '소중하게 포장돼 준비된 선물' 그 자체에 고마움을 표시할 것임.
'world news &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에서 효과적인 비즈니스 선물은? (0) | 2012.04.19 |
---|---|
대만, 중화권 비즈니스 선물 알고 하자! (0) | 2012.04.19 |
그리스에서 거래 시 유의사항 (0) | 2012.04.19 |
케냐인이 선호하는 비즈니스 선물은? (0) | 2012.04.19 |
폴란드에서 통하는 비즈니스 선물과 관습 (0) | 2012.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