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9. 1. 12:16ㆍworld news & story
美, 맥도날드의 불황극복 전략
- 기본에 충실하면서 트렌드에 맞춘 적절한 상품 개발 -
□ 기본에 충실하자
○ 연 5% 성장하는 맥도날드
- 맥도날드는 1955년 창립된 이후 빅맥, 맥너겟, 해피밀 등 다양한 메뉴를 앞세워 오늘날 세계 118국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거대기업으로 성장함.
- 맥도날드의 회사이념은 고객들에게 더 좋은 환경에서 빠르고, 친절한 서비스를 하는 동시에 그 가치에 충실한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것임.(Faster, Friendlier service; Tastier Food; A more appealing ambiance; Better value)
- 현 CEO Jim Skinner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2004년부터 미국시장에서 연 5%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0년에는 240억 달러의 수익을 올림.
맥도날드의 성장 추이(2004년~현재)
자료원: CNN Money
○ 강력한 인재양성 프로그램과 기본에 충실한 리더십
- 맥도날드는 인재발굴에 적극적으로 투자함. 창립 초기부터 현재까지 운영되는 ‘햄버거 대학 (Hamburger University)'은 세계 어디에서나 맥도날드의 똑같은 맛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원들에게는 자기발전과 성장의 기회를 준다는 신념 아래 운영됨.
- 햄버거 대학은 매장 매니저나 예비 점주들을 위한 교육 시스템으로 매장운영 관련 교육과 언어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함. 이를 통해 새로운 메뉴 제조과정을 책임지는 능률적인 직원 양성을 꾀함.
- 현직 CEO를 포함 전직 경영자들의 약 40%는 고객과 직접 대면하는 매장에서부터 커리어를 시작해 맥도날드의 운영 시스템을 습득함. 이는 맥도날드의 표준화 서비스를 유지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큰 역할을 함.
- 시장전문가들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맥도날드의 전략도 변하지만 햄버거 비즈니스라는 기본과 노하우에 충실하자는 Jim Skinner의 경영철학이 맥도날드 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한다고 분석함.
○ 외식업계의 트렌드 리더
- 맥도날드는 아이들을 위한 세트메뉴인 해피밀, 빅맥 시리즈 등을 주력 메뉴로 하면서도 다양한 고객층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불황에 대처함.
- 가장 최근에는 앵거스 쇠고기를 이용한 치폴레 BBQ, 딜럭스 버거 및 샌드위치와 Quarter Pounder 버거와 샌드위치 등으로 프리미엄 버거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또한 식사시간 외에도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제품을 만든다는 아이디어에서 2006년 스낵랩을 출시함. 옥수수 전분으로 얇게 만든 또띠아를 랩으로 사용하고 다양한 형태의 닭고기와 쇠고기 등을 속 재료로 한 스낵랩은 현재 인기 사이드 메뉴로 자리매김함.
- 또한 아침 식사의 중요성을 오트밀, 맥머핀, 핫케이크 등 여러 메뉴를 통해 홍보하면서 발길이 상대적으로 뜸한 아침시간에도 고객을 끌어들이는 판매전략을 펼침.
- 패스트푸드 등 간편 외식열풍이 지나고 웰빙과 건강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맥도날드에서는 그 트렌드를 반영한 유기농 샐러드, 계절 과일을 이용한 스무디 음료 등을 선보임.
- 특히 블루베리, 망고, 파인애플 등 과일로 만든 스무디 종류가 최근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음.
- 또한 맥도날드 관계자 전화 인터뷰에 따르면 올해 칼로리와 트랜스지방 및 나트륨은 줄이고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며 통밀빵으로 업그레이드된 프리미엄 치킨 클래식 샌드위치를 6월에 출시함.
맥도날드의 다양한 유기농 샐러드 시리즈
자료원: Mcdonalds.com
Premium Grilled Chicken Classic Sandwich
자료원: 맥도날드 홈페이지
- 불황일수록 소비자들은 외식비 지출을 줄이지만 맥도날드는 오히려 이 시기를 기회로 삼아 해쉬 브라운, 소시지 비스킷 등 간단 식사메뉴와 프리미엄 커피를 1달러의 가격으로 판매함.
- 이를 통해 주머니 사정이 어려운 시기에 고객들에게 오히려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며 고객층 확보에 적극적 행보를 보임.
- 또한 1달러 메뉴와 함께 애플파이, 요거트 파르페, 바닐라콘 아이스크림, 선데와 맥플러리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면서 간단하지만 건강함을 강조하는 디저트 메뉴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함.
맥도날드의 미국 내 경영 성과(2011년 기준)
자료원: Bloomberg
○ 커피업계의 신동, 맥카페
- 커피업계 전문 통계지인 Espresso Business Solution에 따르면 미국인의 50%가 커피를 마시며 또한 한 사람당 하루 평균 3.1컵의 커피를 소비함.
- 맥도날드는 스타벅스가 대표하는 고급커피시장에 맥카페 라인을 통해 진출해 새로운 경쟁구도를 형성함.
- 아라비카 고급 원두를 사용해 에스프레소, 카푸치노, 라떼 등의 메뉴를 주력 상품으로 내세우며 2011년 현재 미국 시장에서 한 매장당 커피 관련 연평균 12만5000달러의 수익을 올림.
- 맥카페라는 이름으로 매장으로의 이미지를 고급화하는 동시에 매년 진행되는 커피 블라인드 테이스팅 행사들에서 다른 브랜드에 뒤지지 않는 맥도날드 커피 품질의 우수성이 증명되면서 커피는 이제 맥도날드에서 빠질 수 없는 상품으로 자리 잡음.
- 미국 지역에 따라 그 차이는 있지만 맥카페 커피는 스타벅스와 비교했을 때 평균적으로 더 저렴한 가격대를 보임. 그러나 스타벅스에 뒤지지 않는 고급 이미지로 홍보해 많은 소비자들이 맥도날드 커피를 구매함.
스타벅스와 맥 카페 가격비교 (2010년 기준, 부가세 제외)
(단위: 달러)
Item |
Starbucks |
McCafe |
16 oz. Mocha Frappuccino(모카 프라푸치노) |
3.99 |
2.99 |
16 oz. Caramel Frappuccino(카라멜 프라푸치노) |
3.99 |
2.99 |
16 oz. Iced Mocha(아이스 모카) |
3.75 |
2.79 |
12 oz. Latte(라떼) |
2.99 |
2.29 |
12 oz. Iced Latte(아이스 라떼) |
2.60 |
2.29 |
12 oz. Cappuccino(카푸치노) |
2.99 |
2.29 |
12 oz. Mocha(모카) |
2.99 |
2.29 |
자료원: Hubpage.com
- 월스트리트저널 (WSJ)에 따르면 작년 2010년 10월과 비교할 때 올해 4월, 맥카페 라인은 미국에서 6%의 동일매장매출 성장률을 보임.
맥카페
자료원: McDonald's.com
□ 맥도날드의 과제
○ 표준화라는 아킬레스건
- 고객들이 원하는 빠르고 값싼 메뉴를 제공하기 위해서 맥도날드의 재료는 단순화, 표준화될 수밖에 없음.
- 이로 인해 버거킹이나 인앤드아웃(In-N-Out) 등 경쟁업체에서는 맥도날드에서 제공하지 않는 차별화된 메뉴인 주문 시에 조리를 시작하는 수제 스타일의 햄버거를 내세워 차별화를 시도함.
○ 환경단체의 반발
- 한때 맥도날드는 버거에 들어가는 주재료인 고기 패티(Patty)와 관련해 광우병 파동 및 감자튀김이 동물성 식용유에 튀겨진다는 문제 때문에 환경단체와 시민단체의 반발을 사기도 함.
- 맥도날드 매장 관계자는 이 사건을 계기로 현재 친환경재료 사용과 오염을 줄이는 쓰레기처리에 큰 신경을 쓰고 있다고 언급함.
○ 무차별적 성장의 유혹
- 맥도날드라는 브랜드파워를 이용, 과거에 맥피자(Mc Pizza)라는 신 메뉴, 호텔, 렌트카, IT 산업까지도 사업을 확장시키면서 실패를 경험함. 이로 인해 '햄버거 비즈니스'라는 본연의 정체성이 흐려짐.
- 급속한 팽창으로 인해 2000년대 초반에 음식과 서비스의 질이 낙후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주식까지 하락하는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음.
- 2004년 Jim Skinner가 CEO로 임명된 이후로는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Back-To-Basics' 전략과 매장 수에 연연하지 않고 이미 존재하는 매장에서 더 나은 고객응대 서비스를 하자는 기본충실에 전력함.
□ 시사점
○ 패스트푸드 업계의 이미지 제고
- 맥도날드는 확실한 생산지의 재료를 사용하고 저칼로리의 메뉴를 앞세워 유기농 샐러드나 스무디와 같은 건강 메뉴를 선보이면서 패스트푸드는 몸에 해롭다는 기존 인식을 불식시킴.
- 또한 아무리 프리미엄 커피인 맥 카페 라인을 선보이며 매장을 리노베이션하고 있어 패스트푸드점이라 하더라도 카페 스타일의 고급스러움을 추구함.
○ 고객보다 앞서나가는 마케팅 마인드
- 맥도날드는 기본에 충실하면서 확실한 고객층을 확보해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줌.
- 미국 전역에 퍼져있는 여러 패스트푸드 체인은 다양한 메뉴로 서로 다른 고객층을 주요 타깃으로 함. 예를 들어 맥도날드의 해피밀은 아이들을 상대로 하며 인앤아웃 치즈버거는 성인들의 입맛에 맞춘 스타일로 인기를 얻음.
- 국내 음식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미국 진출 시 틈새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타깃으로 할 고객층을 설정해 다른 외식업체와 차별성을 부각하는 전략이 필요함.
- 또한 신속한 서비스 전달이라는 패스트푸드의 기본을 따르면서 외식업체의 새로운 트렌드를 융합할 수 있는 적절한 마케팅 전략 및 제품라인 개발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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