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2. 18. 09:52ㆍ국제결혼 및 대사관 공지사항
캄보디아 입국비자
1. 비자는 어디에서 받나요?
- 비자(VISA, 사증) : 매우 쉬운 질문같지만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한 없이 어려운 문제입니다. 비자(VISA)는 다른 말로 '사증'이라고 하며 어떤 나라가 외국인을 자기 나라에 입국을 허가하는 '입국허가서'로서 입국하려는 외국인의 인적사항과 입국허가기간, 비자의 종류(단수, 복수), 비자의 효력기간 등이 표시되어 있다. 우리나라 국민 홍길동씨가 캄보디아로 입국하려면 캄보디아에 도착하여 입국심사대를 통과할 때 유효한 비자를 제시하여야 한다.
- 캄보디아 비자를 발급받는 방법에는 아래와 같이 3가지가 있습니다.
(1). 주한 캄보디아대사관에서 비자를 받는 방법
ㅇ 주소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 653-110
ㅇ 전화번호 : 02-3785-1041
ㅇ 팩스번호 : 02-3785-1040
(2). 캄보디아에 도착하여 공항에서 비자를 받는 방법
ㅇ 캄보디아 공항에 도착
(3) 캄보디아 외교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e-VISA를 발급받는 방법
- 간혹, 캄보디아에 상주하고 있는 주캄보디아대한민국대사관에 전화를 걸어 캄보디아 비자를 발급해 달라고 요청하는 경우도 있는데, 캄보디아에 입국할 때 필요한 비자는 주한캄보디아대사관에, 한국에 입국할 때 필요한 비자는 주캄보디아한국대사관에 신청하는 것임을 잘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캄보디아에 여행하기 위해서는 캄보디아 여행을 마치고 떠나는 날을 기준으로 6개월 이상의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여권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2. 비자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짧은 기간 다른 나라를 여행하는 대부분의 일반인들에게 필요한 비자는 관광(Tourist)비자와 상용(Business) 비자입니다. 그 외의 목적으로 여행하는 일반인들은 자신이 여행하려는 국가에 어떤 비자가 있는지 잘 알지 못하는데, 그럴 경우에는 인터넷에서 우리나라에 나와 있는 그 국가의 대사관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비자 종류와 그에 따른 준비사항을 잘 숙지하고 서류가 누락되지 않도록 준비하여 비자를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 관광비자(Type T)
ㅇ 종류 : 단수
ㅇ 체류기간 : 1개월
ㅇ 연장가능 횟수 : 1회(1개월 연장)
- (주의사항) 관광비자를 받으면 최대 2개월 이상 계속해서 체류할 수 없습니다. 캄보디아에 2개월 이상 체류해야
할 경우에는 일반비자를 받아야 합니다.
ㅇ 발급 수수료 : 20불(연장시에는 40불)
ㅇ 특기사항 : 캄보디아 내에서 상용비자로 변경 불가, 체류기간이 만료시 하루에 5불씩 벌금 부과됨
- 일반비자(Type E)
ㅇ 종류 : 처음엔 단수(연장시, 1개월 또는 3개월 연장은 단수, 6개월 또는 1년 연장은 복수)
ㅇ 체류기간 : 1개월
ㅇ 연장가능 횟수 : 제한 없음(1개월, 3개월, 6개월, 1년 연장가)
ㅇ 발급 수수료 : 25불(연장시는 1개월 40불, 3개월 70불, 6개월 150불, 1년 280불)
ㅇ 특징
- 장기간 비자연장이 가능하여 장기 체류자에게 적합
- 신청에 성별, 연령, 직업등 특별한 자격 제한 없음
- 캄보디아 내에서 관광비자로 변경 불가(연장시 포함)
- 체류기간 만료시 하루에 5불씩 벌금 부과 - 일반비자(Type E)
3. 비자는 어떤 성격을 갖고 있나요
- 많은 사람들이 비자를 받으면 비자를 발행해준 국가에 입국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모든 나라는 공항이든 국경에 출입국관리사무소(immigration office)가 있는데, 여기에서 근무하는 출입국관리직원들은 외국인이 정당한 비자를 소지하였더라도 입국을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immigration에서 비자를 받았다고 오만방자한 태도를 보여 출입국관리직원을 노엽게 하면 입국을 거부당할 수 있으며 성실하게 질문이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4. 입국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해외여행을 많이 한 사람들은 별로 어려움이 없지만, 처음으로 해외 나들이를 하는 사람에게는 입국절차가 매우 큰 걱정거리일 것입니다. 그러나 어느 나라나 입국절차는 비슷하니 크게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비행기를 타고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에 승무원이 입국카드, 세관신고서, 건강신고서 등을 나누어 준다. 입국절차를 빠르게 마치려면 나누어준 양식을 최대한 자세하게 기록하여야 합니다. 하나라도 누락된 사항이 있으면 직원들의 제지와 질문을 받기 때문에 당황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 건강신고서
ㅇ 캄보디아는 건강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나, 우리나라에 입국할 때 특히 열대지방을 여행한 여행객들은 황열병, 콜레라, 말라리아 등 전염병에 대한 증세가 있을 경우 자신과 여러 사람들의 보건을 위하여 자진 신고하여야 합니다.
- 비자신청
ㅇ 캄보디아 공항에서 도착비자를 신청할 때는 아래 양식과 반드시 사진 1매(여권용 사진)를 첨부하여 여권과 함께 제출합니다.
관리들이 정신이 사나울 정도로 많이 앉아 있어 정작 누구에게 비자를 신청해야 할지 망설여지는데, 우리 여행객들로부터 이들이 불친절하고 웃돈을 요구한다는 민원이 많습니다. 한 사람의 관리가 해도 충분한 일을 다섯 명이 넘는 제복입은 관리들의 손을 거치게 되며, 마지막 단계에서 입국사증이 붙은 여권을 돌려받게 되는데 이때 수수료를 현금으로 납부한다. (관광 $20, 상용 $25). 여권을 받으면 사증이 제대로 찍혔는지, 어떤 사증인지 반드시 확인하자. 확인하지 않고 나중에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 국민들이 캄보디아 공항 입.출국시 공항 관리들에 의한 웃돈 요구 등이 있을 경우에는 우리 대사관에 6하 원칙에 의해서 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cambodia@mofat.go.kr, 또는 +855-23-211-900/3)1. SURNAME(성) , 2. GIVEN NAME(이름) : 여권에 명시된 대로 성과 이름을 각각 대문자로 기입한다.
3. SEX (성별) : Male(남), Female(여) 해당되는 네모 칸에 'v' 표시를 한다.
4. PLACE OF BIRTH(출생지) : 서울, 부산, 대전 등과 같이 간단히 기입한다. (예: PUSAN, KOREA)
5. DATE OF BIRTH(생년월일) : 일(dd)/월(mm)/년(yyyy) 순으로 기입한다.
6. Nationality(국적) : 한국(Korean)
7. Passport No.(여권번호) : 여권번호를 기입한다.
8. Profession(직업) : 사업가(Businessman, 크든 작든 상관없다), 관광객(Tourist), 회사원(Employee), 농부(Farmer) 등등..
- 굳이 직업을 자세히 쓸 필요는 없으며, '사업가' 또는 '관광객' 등으로 크게 구분해도 상관없다.
9. Date passport issued(여권발급일), expires(여권유효기간 만료일) : 일(DD), 월(MM), 년(YY) 순으로 두개의 숫자씩 기입
10. Port of Entry(입국 공항명) : 프놈펜(Phnom Penh), 시엠립(Siem Reap), 국경을 통해 육로로 들어올 경우 명칭
11. Flight/Ship/Car No.(항공편/선편/차량번호)
12. Permanent Address(거주지 주소) : 한국의 주소를 기입. 영문주소는 (아파트 동-호수), 번지, 동, 구, 시, 도, 국가 순으로 기입
13. Address in Cambodia(캄보디아 주소) : 호텔명 또는 방문지 주소 기입
14. Purpose of Visit(방문목적) : 관광(Tourist), 처가집 방문(Visit my wife's family) 등
15. Lenth of stay(체류기간) : 7일(7 D), 1개월(1 M) 등
16. Date(날짜) : 방문날짜를 일(DD), 월(MM), 년(YY) 순으로 두개의 숫자씩 기입
17. Signature(서명) : 멋지게 자신의 서명을 한다.
'국제결혼 및 대사관 공지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앙코르와트 유적지 주변 소매치기 등 범죄피해 예방 안내 (0) | 2014.01.13 |
---|---|
캄보디아 입국절차 (0) | 2013.12.18 |
캄보디아 입국심사 (0) | 2013.12.18 |
캄보디아 여행자 세관 통관 정보 (0) | 2013.12.18 |
캄보디아 공항 비자발급과 웃돈요구 (0) | 2013.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