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 에티켓 - 수단

2011. 10. 30. 12:00world news & story

 

글로벌 비즈니스 에티켓 - 수단

 

     

1. 역사/문화적 특이사항 및 금기사항

     

□ 일반적 금기사항

 

북부 수단 카르툼은 무슬림 지역으로 종교나 정치 이야기는 가능한 삼가야 하는 것이 좋다. 정치체제를 비난하는 내용이나 이슬람 종교에 대한 험담은 절대적으로 삼가 하여야 하며 이스라엘 및 미국을 칭찬하는 언급은 피하는 것이 좋다.

     

 문화적 금기사항

 

수단은 이슬람 국가로 심한 노출의 복장, 음주, 여성에 대한 희롱 등은 엄격하게 금지된다.  술과, 돼지고기 또는 돼지고기의 변형식품의 접대는 삼가 해야 하며 외설적인 잡지 및 기구, 종교를 경시하는 문자, 로고, 디자인 등이 포함된 제품은 절대 팔 수 없다. 악수, 식사, 선물, 명함을 주고받을 때는 반드시 오른손을 사용하여야 한다.

     

 

2. 비즈니스 에티켓

 

□ 약속

 

대부분 약속에 대한 관념이 부족하여 잘 지키지 않으며 방문시 30분~1시간 정도 기다리는 것이 관례이다. 정부부서 방문 시는 전화로 사전 의사를 타진 후 공식 문서를 송부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 식사

 

바이어 대부분이 무슬림이므로 돼지고기, 술은 허용이 되지 않으며 식사 시 왼손을 사용하지 않는다. 친밀한 바이어의 경우 저녁 식사를 자신의 집으로 초대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단인의 저녁식사는 9시경부터 시작한다. 오전에 중소 바이어를 방문하면 아침식사를 하며 풀(콩류에 양념을 더한 것)에 빵이나 야채를 찍어 먹는 것을 권하는 경우도 있는데 사양하지 말고 같이 먹는 것이 좋다.

 

□ 인사

 

처음 보는 경우는 일반적인 악수가 무난하다. 전반적으로 머리를 숙이지 않고 눈을 마주 보며 가볍게 잡는 악수면 무난하다. 친밀감이 형성되면 왼손으로 상대방의 심장이 있는 가슴 부분을 가볍게 터치하고 악수하는 경우가 많다. 상대방을 부를 때는 존칭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단순히 미스터라고 불러주는 것 보다는 닥터의 호칭을 붙이고 전직 관리출신이라면 퇴직 당시 직명을 불러주면 좋아한다. 경제적 이해관계에 매우 민감하지만 인간관계나 정서적인 면도 비즈니스의 진행에 많은 영향을 주므로 가급적 상대방의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에티켓이나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 하는 것이 좋다.

 

□ 복장

 

사계절 더운 날씨로 일반 와이셔츠에 노타이 차림이 보편적이다. 중요하거나 고위 인사를 만나는 경우 일반양복에 넥타이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집으로 초대 받는 경우 남녀 모두 노출을 피하는 무난한 복장을 착용하여야 한다.

     

     

3. 바이어 상담/거래 시 유의사항

     

□ 상관습

 

유력 바이어는 자신이 취급하는 품목에 대해 기술적, 상업적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어 경쟁국 가격, 시장 점유율, 품질 등에 대한 전반적 지식이 많다. 이에 비해 불량바이어는 전문 지식이 없으며 상관습에 대해서도 전혀 모르며 단순히 가격만 물어보거나 시장규모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양의 제품을 취급할 수 있다며 허풍을 떠는 경우가 많다.

 

수단은 시장규모가 협소하기 때문에 대기업은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다. 이에 비해 중소기업은 특정 품목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으나 일부 바이어의 경우 상관습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므로 직접 가르쳐 주면서 거래를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무역대금결제 방식은 L/C 와 T/T를 혼합하는 경우가 많으며 관세 회피를 목적으로 인보이스상 언더밸류가 관행화 되어 있다. 수단 소재 은행은 L/C를 개설하였다고 하더라도 대금지불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제3국 은행의 컨펌을 받거나 수출 보험을 활용하여야 수출 대금 미결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수단 은행 중 정부 은행인 Omdurman National Bank가 신용도가 가장 좋은 편이지만 L/C 개설시 바이어로 하여금 반드시 3국 은행의 컨펌을 받도록 하여야 한다.

 

□ 상담진행 요령

 

수단인들은 성격이 느긋하고 문의사항에 대해 회신을 잘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거래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의사결정 단계별로 바이어를 접촉하여 독촉을 하는 것이 좋다. 수단인들은 자신의 생각을 쉽게 드러내지 않는 경향이 있으므로 상담이 시작되면 성급함이나 조급함을 상대방에게 보이지 말고 앞뒤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바이어가 원하는 의도를 파악하여야 한다.

 

가족 구성원이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가족 구성원의 동의를 받고 최종하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의사결정 속도가 늦다. 사장이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으므로 중요한 의사결정시에는 사장을 만나 상담하여야 한다. 수단인은 성격이 친절하지만 상호간 친밀감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대화 시 종교문제나 정치문제, 혹은 여성에 대한 화제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4. 방문 시기

     

라마단 기간은 해가 수평선 아래로 사라질 때까지 모든 음식, 마실 것, 흡연을 금지하고 있으며 오전에만 근무하기 때문에 이 기간에는 비즈니스 출장을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라마단은 이슬람력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매년 10여일 앞당겨지는데 2010년의 경우 8월 중순에 시작된다. 라마단 월 마지막에 이뤄지는 축제를 “이드 알-피트”라 부르며 보통 3일간 지속된다. 또한 라마단 시작일로부터 100일째부터 보통 5일간의 하지 휴가 기간에도 출장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국가개요

     

국가명

  수단공화국 ( Republic of the Sudan)

면적

250.6만㎢ (한반도 22만 ㎢)

수도

카르툼(Khartoum) 인구 925만 명

인구

 4,100만 명(‘09.7)

언어

아랍어(공용), 영어 등 115개 언어, 방언 사용

화폐/환율

수단 파운드 (SDG, Sudanese Pound) (1 SDG = 100 SDD) /

1달러= 2.5 SDG(‘10.10)

시차

한국 시각보다 6시간 느림